거리에 ‘樂’ 바람이 불다! 목포세계마당페스티벌,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전라남도 목포시 지역호감도

거리에 ‘樂’ 바람이 불다! 목포세계마당페스티벌


항구의 도시 ‘목포’의 여름에 즐거운 바람이 불어오니, 바로 ‘목포세계마당페스티벌’이다. 마당페스티벌이라니, 다소 낯설게 들릴 수도 있는 이 축제는 거리에서 펼쳐지는 명실상부 대한민국 최고의 축제! 과거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대표공연예술제로 최우수평가를 받았으며, 2016 한국문화에술위원회 지정 지역대표공연예술제로 선정되기까지 한 축제이다. 목포의 여름을 더욱 신명 나게 만들어주는 목포세계마당페스티벌. 그 열기로 가득한 축제의 현장 속으로 지금 떠나 보자. 

                    
                

과거의 북적북적 ‘만인계터’를 재현하다! 목포세계마당페스티벌

목포세계마당페스티벌을 즐기는 사람들

목포원도심 차 안 다니는 거리를 비롯해 로데오광장, 청소년광장, 오거리, 오거리문화센터 등 목포 거리 일대에서 진행되는 목포세계마당페스티벌은 끼 많고 많은 이들의 다채로운 공연들로 거리를 더욱 풍성하게 한다. 그렇다면 어떤 공연들로 우리의 몸과 마음을 들썩들썩하게 만들까.
 
목포의 '만인계터‘를 스토리텔링한 ’계타는 날‘이라는 축제의 슬로건으로 선정, 목포세계마당페스티벌만이 가진 매력을 더욱 극대화한다. 목포극장에서 만복동고개로 가는 언덕의 오른쪽을 일컫는 만인계터는 개항 당시 추첨권을 팔아 평소 이곳은 추첨을 하려는 사람들로 북적북적했다고. 번성했던 당시의 거리를 재현하고자 화려한 전통놀이와 공연으로 축제의 막을 성대히 연다. 전통상여놀이와 계추첨이 함께하는 개막식은 그 어느 때보다 목포의 거리를 더욱 신명 나고 활기차게 조성한다. 

 

계 타는 날! 흥 타는 날! 목포세계마당페스티벌

2017 목포세계마당페스티벌의 공연이 기다려진다. 

자, 그럼 어디 본격적으로 즐겨볼까? 목포의 거리를 환하게 밝혀줄 뜨거운 공연들이 준비되어 있다. 국내부터 해외까지 아우르는 풍성한 공연들을 차례로 선보이는데, 작년(2016)에는 어릴 적 꿈과 환상을 현실로 실현해 줄 마법 같은 해외공연들, 감히 흉내 낼 수 없는 기묘한 공연으로 가득한 ‘서커스아가씨’부터 보기만 해도 웃음보가 터지는 ‘저글링 쇼’와 ‘버블쇼 하아버지’, 마치 외국의 어느 클럽에 온 것 같은 착각이 들게 하는 ‘라틴음악 스탠딩라이브’까지 이름만 들어도 기대 만발, 웃음 만발 공연들이 이어졌다.
 

  • 1

  • 2

1

기발함 가득한 해외공연! 사진은 2015년. 

2

전통과 현대의 조화가 어우러진 국내공연! 사진은 2015년. 

그에 반해 우리나라는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을 강화한 공연과 현대적이고 창조적인 먹을 더한 공연들로 이루어져 있다. 작년(2016)에는 언제 들어도 질리지 않는 우리의 소리, ‘풍물굿 마마스’와 ‘창작풍물극 원시인 핫쇼’, 어릴 적 부모님이 들려주는 동화가 생각나는 인형극 ‘할머니’와 ‘망태할아버지가 온다’, 눈으로는 동경 가득, 몸으로는 벌써 들썩들썩한 창작춤 ‘청소’와 ‘쿰바카’ 등이 축제를 더욱 두근거리게 했었다. 
 

남녀노소 누구나, 외국인 모두가 즐기는 축제 한마당 

4일간의 축제의 마지막에는 폐막 놀이 ‘고시레 파티’가 열린다. 음식을 먹기 전, 조금 떼어 허공에 던지며 ‘고수레’라고 외치는 민간신앙 행위인 ‘고수레’의 영향을 받은 ‘고시레 파티’는 축제의 현장을 함께한 이들이 좀 더 맛깔나게 축제를 즐겼으면 하는 마음에서 서로 맛있는 음식을 가져와 나누며 즐기는 것으로 축제의 막을 내린다.
 
축제의 흥을 하루라도 빨리 느끼고 싶은 이들을 위한 사전행사인 ‘프레하당’도 있다. 퓨전타악과 줄타기 공연, 신명 나는 마당극과 박진감 넘치는 무예 퍼포먼스 등 과거와 현재, 전통과 현대가 만나는 화합의 마당으로 신명나는 축제의 시작을 예고한다. 자, 그럼 이제부터 볼거리, 먹거리, 즐길 거리 풍성한 목포세계마당페스티벌의 현장을 함께하자.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목포세계마당페스티벌! 축제 기간 내 프리마켓도 열린다니 주머니 가득 채워서 방문하는 게 좋겠네요!

트래블투데이 홍성규 취재기자

발행2018년 05월 20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에서 만나는 가을의 정취, 국내여행, 여행정보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거리에 ‘樂’ 바람이 불다! 목포세계마당페스티벌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